임산부 교통비 지원 사업은 출산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고 임산부들이 편하게 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된 지자체별 제도입니다. 서울시에서는 1인당 70만원의 교통비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사업 신청 방법과 지원 내용, 사용 방법 등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사업 신청 방법
서울에 사는 임산부라면 누구나, 외국인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맘편한 임신 통합 서비스와는 다르게 외국인 임산부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전 사전 준비 사항
신청 전 본인 명의의 카드로 다음의 카드 중 하나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신한카드 (국민행복카드만 가능),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BC카드 (하나BC, IBK기업은행)
임신기간 중 신청
▶ 온라인 신청
정부 24 홈페이지 (www.gov.kr)에서 하단에 있는 원스톱 서비스 중 “맘 편한 임신”을 선택하고, 지자체 서비스에서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사업 신청”을 클릭하여 신청합니다. (맘편한 임신 통합 서비스를 신청하며 동시에 신청)
외국인 임산부는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홈페이지 (www.seoulmomcare.com)에서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금 신청”을 눌러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증빙서류: 임신 확인서, 외국인등록사실 증명, 주민등록등본의 이미지 파일을 첨부
▶ 방문 신청
관할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 본인만 신청 가능합니다.
신분증, 임신확인서, 본인 명의의 핸드폰 또는 신용, 체크카드를 지참
외국인 임산부는 외국인등록사실 증명, 주민등록 등본을 추가로 지참해야 합니다.
출산 후 신청 (자녀 출생신고 완료 후에 신청 가능)
▶ 온라인 신청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홈페이지에서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으며, 외국인 임산부의 경우는 임신 확인서, 외국인등록사실 증명, 주민등록등본의 이미지 파일을 첨부해야 합니다.
▶ 방문 신청
관할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본인 또는 대리인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시 필요 서류
본인 : 신분증, 임신확인서, 본인 명의의 핸드폰 또는 신용, 체크카드를 지참하는 것은 임신 기간 중에 신청할 때와 같습니다.
배우자 : 배우자 본인의 신분증, 출산자 명의의 핸드폰 또는 신용, 체크카드를 지참.
배우자 이외의 가족 : 대리인의 신분증, 위임장, 대리인과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류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등), 출산자 명의의 핸드폰 또는 신용, 체크카드를 지참.
외국인 임산부는 외국인등록사실 증명, 주민등록등본을 추가로 지참.
지원 내용
1. 신청 자격
신청일 기준 현재 서울시에 6개월 이상 주민등록이 된 임산부와 다문화 가정의 외국인 임산부
(다만, 부부 모두 외국인인 경우는 제외)
2. 지원 내용
1인당 교통비 70만원 지급 (본인 명의 신용 또는 체크카드에 70만 원을 교통 포인트로 지급)
3. 신청 가능 기한
임신 3개월 (12주차)부터 출산 후 3개월까지 신청 가능.
4. 사용 기한
자녀 출산 후 12개월까지 사용.
(임신 기간 중 신청한 임신부는 분만 예정일로부터 12개월 까지, 출산 후 신청한 경우에는 자녀의 출생일(자녀 주민등록일)로부터 12개월 까지 사용.)
사용 방법
교통비는 포인트 카드로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택시, 철도)의 교통비로 사용하거나, 자가용의 유류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철도를 이용할 때는 코레일 사이트에서 예매할 경우에만 포인트 사용이 가능하며, 다른 사이트나 여행사를 통해 결제 시에는 본인의 신용카드로 결제됩니다.
취소할 시 취소수수료는 본인의 포인트에서 차감되거나 본인 신용 카드로 대금 청구가 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임산부 교통비 지원은 각 지자체별로 진행하므로 잘 알아 보시고 지원하시면 되겠습니다. 서울시는 서울시에 6개월 이상 거주 중인 내국인, 외국인 임산부에게 1인당 70만원의 교통비를 지원해 주는데 ‘정부24 맘편한 임신 원스톱 서비스’에서 임신 기간 중 신청하시면 됩니다. 출산 후에는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말고 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출산 후 12개월까지 쓸 수 있으니 놓치지 마시고 꼭 신청하셔서 혜택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