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화단 등지에서 난초 잎에 예쁜 보라색 꽃을 피우는 식물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맥문동이라고 하는 식물인데요, 광주 상무지구 브런치 레스토랑 ‘맥문동’도 이 화초에 기인하여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불사초라고 하는 맥문동 효능, 부작용 및 가루와 차 등을 이용한 먹는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맥문동 효능
📌 맥문동 (Broadleaf Liriope, 麥門冬, 불사초)
맥문동은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뿌리가 겉보리(광맥-穬麥)와 비슷하고 겨울을 지나도 죽지 않고 살아 있다고 하여 麥門冬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불사초(不死草)라고 불리는데, 진시황이 찾았다고 하며, ‘본초강목’ 등에서 불사초로 기록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동(忍冬), 여랑(餘粮), 계전초(階前草), 맥동(麥冬), 문동(虋冬) 등 여러 이름을 갖고 있으며, 덩이뿌리는 한약재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폐질환에 많이 쓰이고, 항균, 소염, 자양 강장제 등으로 이용됩니다.
꽃은 5월~8월에 피는데, 긴 꽃대에 작은 보라색 꽃이 100개 정도 옹기종기 피어 있는 모습은 우리가 아파트나 건물 화단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 맥문동 효능
▶ 폐질환 완화
맥문동 효능의 가장 대표적인 것이 폐질환 완화입니다.
‘본초강목’ 같은 전통 의서에 기침을 멎게 하고 만성 폐질환으로 폐에 고름이 차는 증상을 완화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진액을 보호하는 효과로 인해 오래된 기침, 마른기침, 기관지염 등에 좋습니다. 기침을 완화하고, 가래를 묽게 해주며, 기관지를 촉촉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서 폐질환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 항산화 효능
스피카토사이드(Spicatoside A)라는 사포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항산화와 항염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손상과 염증을 막고 노화를 억제합니다.
▶ 해열 & 갈증 해소 효과
차가운 성질인 맥문동은 폐와 심장의 열을 다스리고 열을 내려줍니다.
코피나 잇몸 출혈 등에도 효과가 있어서 피를 빨리 멎게 하고, 상처를 빨리 진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열을 내려서 갈증을 완화하는데, 월경 이후나 설사 후에 오는 갈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소화불량 해소
열로 인해 침과 소화액 등 진액이 잘 분비되지 않는 증상을 완화하여, 침의 분비와 소화액을 촉진함으로 명치 답답함과 소화불량을 해소해 줍니다.
▶ 자양 강장
기운이 나게 하고, 살을 찌우며, 체력을 보충해 줍니다.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특히 말린 뿌리에는 탄수화물이 아주 많이 들어 있어서 열량을 보충해 주고 에너지를 생성해 줍니다.
‘본초강목’에서는 꾸준히 섭취하면 눈이 맑아지고, 몸이 가벼워지며, 늙지 않는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 밖에도 혈류량을 많게 하고, 심장의 수축력을 높여주며, 면역력을 높여주고, 혈당을 낮춰 주는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맥분동 부작용
부작용이 별로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몸이 찬 사람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맥문동은 폐열을 치료하고 열을 내리는 특성이 있으므로 평소 몸이 차서 차가운 음식을 먹고 설사를 하는 사람, 몸이 찬 소음인은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에 불리거나 뜨거운 물에 데쳐서 심지를 빼고 굽거나 볶아서 섭취해야 합니다. 심지는 빼고 약으로 쓰거나 먹어야 한다고 ‘향약집성방’ 등에 나와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선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니,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다면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맥문동꽃>
맥문동 먹는법 (가루, 차)
맥문동은 뿌리를 볶아서 분쇄한 가루 형태의 제품과 뿌리를 구워서 말린 건재 형태, 그리고 환, 티백 등이 있습니다.
📌 맥문동 가루 먹기
물이나, 우유 등에 넣어서 타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 200ml에 맥문동 가루 5g 정도를 넣어 잘 저어서 하루에 1~2회 마십니다.
📌 맥문동 차
맥문동 건재 15~20g을 500ml의 물에 넣고 약불에서 다려줍니다.
물이 2/3로 줄었을 때 마시면 됩니다.
감초를 넣어 1시간 달여 마시거나 묽게 달여서 꿀을 타 먹어도 좋습니다.
마치며
맥문동은 음지 식물로 겨울에도 죽지 않아서 관상용으로 많이 쓰이는데, 이것이 그냥 화초가 아니라 한약재로서 효과가 아주 좋다는 것이 재미있습니다. 그렇다고 길가에 있는 맥문동을 그냥 드시면 안 되고 시중에 차로 끓일 수 있는 건재나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가루가 있으니, 이것들을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통적으로 가을 보약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런 가루나 건재는 사시사철 드셔도 좋겠습니다.
당뇨에 효과가 있는 여주즙에 대하여 알아보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