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 증상 치료 및 예방법 – 기침, 가래 낀 느낌도?



역류성식도염은 위산이 식도에 역류하며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올리버샘 어머니 로희여사가 한국 여행 중 병원에서 오랜 기침의 원인이 역류성식도염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는데요, 기침이나 목에 가래 낀 느낌도 역류성식도염 증상 중 하나입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 치료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 치료 예방법 섬네일



역류성식도염 증상


식도와 위가 연결되는 식도의 아랫부분 괄약근은 위의 내용물이 역류하지 못하도록 연동운동을 하는데 소화기관이 약해지거나 과식, 노화, 식사 후 바로 눕는 자세 등에 의해 기능이 떨어지고 조임근의 힘이 약해지면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게 되어서 지속적인 식도의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는 현대인들이 자주 경험하는 질환인데 잘 낫지 않고 재발이 빈번해서 고질적인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심해질 경우 하부 식도가 위점막화 되는 바렛 식도 증이나 식도암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신경 써서 잘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으로는 과식이나 늦은 시간 야식 같은 식습관, 음식 섭취 후 바로 눕는 습관, 노화로 인한 소화기 기능 저하, 비만, 음주, 흡연, 그리고 스트레스나 극심한 걱정 근심 등의 정신적 요인이 있습니다.





주요 증상은 속 쓰림과 가슴이 타는 듯한 흉통, 가슴 답답함, 신트림, 목에 가래가 낀 듯한 느낌, 목 잠김, 마른기침 등입니다.

목에 무엇이 걸린 것 같은 느낌, 가래가 낀 느낌이나 기침이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이라는 것에 의아해하실 분이 많으실 텐데요, 실제로 기관지나 폐에 문제가 없는데 기침이 그치지 않는 분들이 역류성식도염 약을 먹고 증상이 호전된 경우가 많습니다. 

유튜버 올리버샘 어머니 로희여사 (로이스)가 미국에서부터 오랜 기간 기침이 낫지 않던 중 가족과 함께 한 한국 제주도 여행에서 한국 병원에 들려서 원인이 역류성식도염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약을 먹으면서 많이 호전되었다는 스토리가 있습니다.



증상


역류성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치료


병원에 가면 내시경이나 식도 산도 검사 등을 통해 검사하고 진단을 내립니다.

1. 기본적으로 위산을 억제하는 약물은 증상을 완화하고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증상이 심할 때 이러한 약물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러나 장기간 섭취할 때 철분이나 비타민B12의 흡수가 잘 안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증상이 극심할 때는 역류를 억제하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3. 한방에서는 탕약이나 침, 뜸, 경락 신경 자극 등을 통해 위장의 기능을 강화하고 막힌 기운을 뚫어주는 치료를 합니다.

4. 무엇보다 식습관이나 생활 습관의 교정이 치료와 병행되어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 중 하나는 과식이나 야식 같은 식습관,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 등인데 이런 것은 조정할 수 있는 생활 습관이므로 치료와 예방을 위해서 지양해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예방법


1 식습관과 생활 습관 교정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과식을 피하며, 늦은 시간 야식은 하지 않습니다.

식사 후 바로 눕지 않고 취침 전 3시간 전까지 음식물 섭취를 마칩니다.

베개를 높여서 상체를 약간 올리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를 피하고 흡연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위에 자극적인 음식이나 산을 높여주는 음식을 피합니다.

2 피해야 할 음식

레몬, 오렌지, 자몽과 같은 신 과일

맵고 짠 음식, 밀가루 음식

커피와 카페인 음료, 초콜릿

3 도움이 되는 음식

신선한 채소 과일 (신맛이 강한 것 제외)

양배추 (위 점막을 보호하는 비타민U가 풍부), 양배추즙

단호박, 마, 검은콩, 두부

인동덩굴 꽃봉오리 추출물 (그린세라-F) 같은 건강기능식품

위 건강 데일리 케어(인동덩굴꽃봉오리 추출물) 보러가기 클릭!



마치며


바쁜 현대인들에겐 생활 습관이나 식습관이 무너져서 오는 질환들이 많습니다. 그중의 하나가 역류성식도염인데요, 속쓰림이나 가슴 통증, 신트림뿐 아니라 목에 가래가 낀 듯한 답답한 느낌, 마른기침까지 이로 인한 증상입니다.

기침, 가래 낀 느낌 같은 경우는 역류성식도염이 원인일 것으로 생각하기 어려워서 치료를 빨리 못 할 수도 있는데 기관지에 이상이 없는데도 이러한 증상이 계속될 때는 의심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평소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잘 세워서 건강한 삶을 누리시길 바랍니다.